[내 맘대로 적는] 파이썬 vs 자바
(우선, 아래에도 밝히지만 본 글은 철저히 개인적인 사견만을 담은 내용으로 올바른 정보를 얻기에는 마지막에 링크를 걸어둔 부분을 참고하면 좋다.)
💻 파이썬 : 인터프리터 언어
- 장점
- 상대적으로 배우기 쉬운 난이도
- 자바에 비해 간결한 문법 및 코드 작성
- 빠른 개발과 배포 가능
- 들여쓰기 (개인별로 장점이 될 수 있고, 단점이 될 수 있다.)
- 단점
- 상대적으로 느린 실행속도 (단적인 예시로, 간단한 반복문을 돌릴 때, 약 3.8배 정도 차이가 날 수 있음.)
- 유지보수의 불편성 (디버깅 복잡, 동적타이핑 등 상대적으로 관리가 까다로움)
💻 자바 : 컴파일러 언어
- 장점
- 유지보수의 간결성(?) (디버깅 간편, 정적타이핑 등 상대적으로 편함,
어디까지나 상대적일 뿐..) - 파이썬에 비해 빠른 실행속도
... 더 있나? 없는 것 같은데...?
- 유지보수의 간결성(?) (디버깅 간편, 정적타이핑 등 상대적으로 편함,
- 단점
- 배우기 어려운 난이도
- 객체지향이라는 복잡한 문법과 그로 인한 어려운 코드 작성 (심지어 길이도 만만찮게 길다..)
- 위의 특징들로 인한 느린 개발과 배포
- 괄호와 세미콜론 등 빡빡한 부가적 문법 (개인별로 장점이 될 수 있고, 단점이 될 수 있다.)
🎭 두 언어를 비교하며..
솔직히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두 언어의 장, 단점에 대해 내가 느낀 점 위주로만 적었다. 그래서 정확하지 않은 정보도 상당할테니 꼭 참고해서 재미로만 봐주시길 바란다.
본문을 보며 '그럼 왜 자바를 쓰는거지? 파이썬이 훨씬 편한 거 같은데?' 이런 의문이 들 수 있다. 나도 글을 쓰면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.. 그런데 아주 약간 공부를 해보면서 느낀 것은 장점이 많고 단점이 적다고 해서 쓸모없는 언어는 거의 없다는 것이다. 오히려 적은 장점에서 명확한 활용도가 보일 때, 그 목적에 따라 이용할 가치가 충분하다는 것이다.
예를 들면, 하루에 사용자로부터의 요청이 수 천만 건이 넘는 서비스라면, 그만큼 연산이 빨라야하니 자바를 더 선호할 수 있다. 그와 반대로, 빠르게 개발해서 사용자의 니즈를 먼저 파악하고자 하는 서비스라면 파이썬이 더 선호될 것이다. 이렇듯 각 언어별 장점이 그들의 무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. 또한, 각 나라별 특징에 따라서도 갈린다.
(우리나라는 전반적으로 자바로 설계된 서비스가 많은 편이라서.. 자바를 다루는 것이 취업에는 큰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.. 순전히 개인적인 사견이다. 아, 그리고 자바는 확실히 정보가 많아서 공부하기도 더 편할 수도 있다.)
그래서 어떤 언어가 더 좋고 나쁜 것은 의미가 없다. 일단 한 언어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고, 그 다음에 언어의 폭을 넓혀가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 생각할 뿐이다. 재미없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😉
이외에도 더 많은 정보는 구글에 넘쳐난다. 특히 나는 현재 같은 팀원인 성우님의 글을 재밌게 읽었다. 아래 링크를 타고 한 번 구경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.
( https://lukaid.tistory.com/63 출처: Lukaid_Devlog - 티스토리 블로그 )
또, 성우님이 추천해주신 유튜브 컨퍼런스를 굉장히 재밌게 봤다. 자바와 파이썬을 비교한 내용을 좀 더 알고 싶다면 꼭 보시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.
** 출처: youtube - 조인석: 파이썬 vs 자바 / https://youtu.be/MmIxahj9vnY